전기차 카드 종류
전기차 충전을 위한 주요 카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환경부 카드: 전국의 공용 충전소에서 사업자와 상관없이 동일한 요금 체계를 적용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환경부에서 발급하는 ‘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카드’를 발급받으면 좋습니다.
- 해피차저 멤버십카드: 20개 이상의 전기차 충전 사업자와 로밍이 가능하며, 환경부가 발급하는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카드와 함께 전기차를 운행한다면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 카드로 꼽히고 있습니다.
- E-Pit와 에버온: E-Pit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운영하는 초급속 충전시설입니다. 최대 400㎾까지 지원하며 2대가 동시에 충전하면 200㎾까지 지원합니다.
이 외에도 다양한 전기차 충전 카드가 있으며, 각 카드는 충전소의 위치, 운영 정보, 요금 체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.
전기차 카드 발급방법
전기차 충전카드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환경부 카드: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. 그 다음, 메인화면에서 ‘회원카드 신청’을 클릭하고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카드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. 보통 1주일 이내에 실물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- 해피차저 멤버십카드: 해피차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한 뒤 본인인증을 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카드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. 보통 4일 이내에 실물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전기차 충전카드별 충전비용(2023.12)
전기차 충전카드의 충전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: 1킬로와트 (kW) 당 324.4원, 100킬로와트 (kW) 이상 충전 시 347.2원.
- 해피차저: 회원이 되면 적게는 kWh당 250원으로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.
전기차 충전 모바일카드
전기차 충전을 위한 모바일 카드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. 주요한 카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환경부 카드: 대다수의 충전 기기와 로밍이 가능하며, 사업자 별도 추가 할인 프로모션이 없는 이상 가장 저렴하게 쓸 수 있는 기본적인 카드입니다.
- EV INFRA: 전기차 유저들이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앱으로, 전기차 오너들의 충전소에 대한 제보와 공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.
- 대영채비: 홈플로스 제휴로 충전소가 쾌적하고 넓은 정말 전기차 충전 구역같은 거점을 계속해서 넓히고 있습니다.
- 해피차저: 20개 이상의 전기차 충전 사업자와 로밍되며, 환경부가 발급하는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카드와 함께 전기차를 운행한다면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 카드로 꼽힙니다.
- 파워큐브: 전기차 오너들이라면 무조건 알아야하는 충전 사업소입니다.
각 카드의 발급 방법과 혜택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